티스토리 뷰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올림푸스 마스터"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하는 것이 정석이었다. 렌즈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려면 카메라에 장착한 상태로 "올림푸스 마스터"로 업데이트하면 되었다. 그러나 올림푸스 마스터는 내 E-PM2를 인식하지 못했고, 카메라를 인식하지 못 하니 렌즈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 리가 없었다.


더보기


 분명히 카메라는 제대로 연결되었고, 탐색기에서 메모리카드를 인식했는데도 올림푸스 마스터는 "카메라를 찾을 수 없습니다. 카메라가 PC에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라는 메시지를 출력하니 속이 터질 지경이었다. 구글에 이 에러 메시지를 입력해 보니 나와 동일한 인식 문제를 겪은 사람이 있었고, 그 사람을 따라 나도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업데이터(Olympus Digital Camera Updater)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업데이터로만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고, 올림푸스 마스터로는 불가능한 카메라의 목록은 2013년 6월 현재 다음과 같다.[각주:1]


 - DSLR : E-5 및 그 이후 모델 (나오기나 한다면…)

 - OM-D : E-M5 및 그 이후 모델

 - PEN : E-P3, E-PL1, E-PL2, E-PL3, E-PL5, E-PM1, E-PM2 및 그 이후 모델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업데이터는 다음 링크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어를 지원한다.

 http://www.olympus.co.jp/jp/support/cs/soft/up/cameradl.html

 http://www.olympus.co.jp/en/support/imsg/digicamera/download/software/camera/cameradl.cfm


 다운로드 받기 전 반드시 약관을 확인하자. Read the license agreement before download.

 http://www.olympus.co.jp/en/support/imsg/digicamera/download/software/camera/camera.cfm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 업데이터 설치 후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은, 그림파일이 워낙 많아서 일일이 더보기 처리하기 번거로워 더보기 하나에 묶어놓았다.


더보기


 바디의 펌웨어를 먼저 업데이트하고 나서 렌즈 펌웨어를 업데이트했다. "Imager AF와 고대의 유산"에서 끔찍한 성능을 보여준 35마(Olympus Zuiko Digital 35mm f/3.5 macro)의 새 펌웨어가 있어서, 1.2로 업데이트해줬다. 그리고 테스트.


더보기


 훨씬 나아졌다. AF 속도 자체는 빨라지지 않았지만[각주:2], 헤매는 현상이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초점이 정확히 맞거나 대략 맞은 상황에서 훨씬 똑똑하게 AF를 잡아내며, 적당히 먼 거리의 대상을 촬영할 때도 마찬가지로 똑똑히 잘 잡아내서 훨씬 쾌적해졌다.


 35마 펌웨어 버전 1.2에서의 업데이트 사항은 다음과 같다.[각주:3]

 パナソニック株式会社のLumix DMC-G1との組み合せで、レンズが正しく動作するように対応いたしました。

 구글 번역 : 파나소닉의 Lumix DMC-G1과 함께 렌즈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지원했습니다.


 설명에는 없지만, E-PM2에 끼웠을 때의 작동도 향상되었다. 아마도 Imager AF에 대응하는 설계가 아닌 렌즈를 미러리스에도 그럭저럭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조치를 취한 것 같다. 이번에 확인하니 내 이오팬 펌웨어는 이미 1.2로 업데이트되어 있었는데, 이오팬의 1.2 업데이트 사항에도 저것과 똑같은 내용이 들어있었다[각주:4].


 'G1과 함께 렌즈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지원'한다고 명시된 포서드 렌즈의 펌웨어는 다음과 같다. 어쩌면 이 렌즈들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마이크로포서드에서 좀 더 똑똑한 AF를 보여줄 지 모른다.


 - ZUIKO DIGITAL 25mm F2.8 (펌웨어 버전 1.2)

 - ZUIKO DIGITAL 35mm F3.5 Macro (펌웨어 버전 1.2)

 - ZUIKO DIGITAL ED 14-42mm F3.5-5.6 (펌웨어 버전 1.3)

 - ZUIKO DIGITAL ED 35-100mm F2.0 (펌웨어 버전 1.2)

 - ZUIKO DIGITAL ED 40-150mm F4.0-5.6 (펌웨어 버전 1.3)




 주석


  1. http://www.olympus.co.jp/jp/support/cs/dslr/fw/index.html [본문으로]
  2. 무한대에서 접사거리까지 움직이는 데 여전히 5초 정도 걸린다. [본문으로]
  3. http://www.olympus.co.jp/jp/support/cs/dslr/fw/index.html [본문으로]
  4. 어쩌면 펌웨어 1.2를 설치하지 않은 이오팬도 헤맬 지 모를 노릇이다. 하지만 펌웨어는 업데이트만 가능하고 롤백이나 다운그레이드가 되지 않으니 지금의 나로서는 이 가설을 검증할 방법이 없다.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누오보 안녕하세요. 마이크로 포서즈 렌즈에 대해 검색하던차에 들르게 되어 인사드립니다.
    카메라와 렌즈에 대한 관점이 굉장히 인상적이네요. 특히 마이크로 포서즈 렌즈의 전자식 왜곡 보정에서 손실되는 화각에 대한 글은 무릎을 탁 치면서 읽었습니다. 생각도 못한 부분이었는데 눈이 번쩍 뜨이던걸요. 저도 괜시리(?) 화각에 민감한지라... 덕분에 저도 포서즈 렌즈용 어댑터 하나 질렀습니다.
    마침 저도 같은 기종(PM2)을 써서 그런지 도움 되는 포스팅들이 많네요. 앞으로도 신세지겠습니다.
    2013.07.03 17:46 신고
  • 프로필사진 느린악장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쁩니다.
    전자식 왜곡 교정은... 마이크로포서드는 광각 단렌즈가 흔하지만 왜곡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대각선 부분이 잘려나가 화각이 손실되고, 왜곡이 없는 포서드는 광각 단렌즈가 귀하고 비싸니... 세상에 쉬운 건 없나봅니다 ㅋㅋㅋ
    요즘 바빠서 블로깅을 거의 못 하고 있네요. 시간 나면 그 때 또 글을 써 보겠습니다. 종종 들러 주세요.
    2013.07.03 23:15 신고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11,487
Today
2
Yesterday
3
링크
TAG
more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